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클린 코드의 저자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이다.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머들은 이 원칙들을 적용할 수 있다.
- 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- OCP 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/폐쇄 원칙
- 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지며,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 함을 일컫는다. 로버트 마틴은 어떤 클래스나 모듈은 변경하려는 단 하나 이유만을 가져야한다고 결론지었다.
OCP 개방/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하나의 모듈을 수정을 할 때 다른 모듈을 줄줄이 고쳐야한다면 이 프로그램은 수정하기가 어려울 것이다. Java에서는 추상화 기법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의 원칙을 지킬 수 없는 경우,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스프링 컨테이너가 한다.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.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인터페이스를 분리할수록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되고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.
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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